Home > 신장정보 > 신장기능과 신부전
 


- 신장기능
- 혈압


- 증상
- 원인


- 빈혈
 
 
신장은 혈액이 신체 내를 흐르면서 수집하여 운반해온 노폐물과 과잉 수분을 제거합니다.
신동맥을 통하여 매일 약 190 리터 혈액이 신장으로 유입되며 신장 내에서 사구체로 불리는 수백만 개의 미세한 필터가 노폐물과 수분을 혈액으로부터 분리합니다. 이러한 불필요한 물질들은 대부분 우리가 먹고 마시는 음식으로 인해 생기며 신장은 적절한 양의 염분과 기타 무기질을 자동으로 제거하여 건강에 필요한 만큼의 양만 체내에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깨끗해진 혈액은 심장으로 되돌아가 몸 안에서 다시 재순환됩니다. 여과된 노폐물과 과잉 수분은 소변 형태로 신장으로부터 배설되며, 소변은 방광이 채워질 때까지 방광에 머물렀다가 요도를 통해 몸 밖으로 배설됩니다. 대개 성인은 하루에 약 2리터 소변을 배설합니다.
 
적절한 양의 수분을 제거함으로써 건강한 신장은 신체의 체액균형 상태를 유지합니다. 여성은 체액이 총 체중의 약 55% , 남성은 체액이 총 체중의 약 60%를 차지하며 신장은 섭취되는 수분량과 배설량을 조절하여 체액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합니다. 수분은 우리가 마시는 물, 음료수, 국 등 수분 함량이 높은 식이에의해 주로 섭취되며 수분섭취량이 많으면 신장이과잉 수분을 배설하기 위해 소변량이 증가됩니다. 수분 섭취량이 적으면 신장이 수분을 보유하여 소변량이 줄어듭니다. 수분은 또한 땀, 호흡 및 대변을 통해서도 체외로 배설될 수 있으며 날씨가 더워 땀으로 소실되는 수분량이 증가될 경우에도 소변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이러한 균형 유지가 더욱 어렵게 되어 환자는 수분과다 증상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때는 체액균형 유지를 위해 식이 조절 및 수분 섭취 제한이 필요해집니다.
 
건강한 신장은 호르몬인 칼시트롤(calcitrol)을 생성하여 뼈를 튼튼하게 유지합니다. 칼시트롤은 혈액과 뼈의 칼슘과 인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합니다. 칼슘과 인은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주요 인자이며 또한 신체의 비타민 D 이용에 도움을 줍니다. 신부전 상태가 되면 신장에서 충분한 칼시트롤을 생성할 수 없게 되어 그 결과 인, 칼슘 및 비타민 D의 농도가 비정상이 되어 신성 골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한대석 내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