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신장정보 > 치료
 


- 검사(투석전)         - 식이(투석전)
- 혈압                     - 빈혈
- 신성 골질환


- 혈액투석
- 복막투석
- 검사(투석)


- 치료 (식이-투석전)


- 치료선택                     - 약물
 
 
신부전이 의심되는 환자는 일반혈액검사 및 소변검사를 통해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평가합니다.
혈액검사 결과는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아래 네가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온 혈액검사 등의 결과들을 기초로 하여 신장의 기능 정도, 신장 질환의 원인 확인및 치료 방향의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검사들을 시행하게 됩니다. 의사는 이러한 여러검사 결과들을 근거로 투석 혹은 신이식이 필요한 시점을 결정할 수 있으며, 투석 기간 중에도 새로운 검사들을 시행합니다. 신이식 대상자로 판정되면 일련의 특정 검사들을 시행하여 이식이 가능한 신장인지를 결정합니다. 이러한 검사들은 모두 신부전시 시행되는
검사 요약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신장 기능에 대한 정기적인 검사는 중요합니다.
아래에 신장 기능 검사시 이용되는 일반혈액검사와 소변검사 몇 가지가 기술되어있습니다.
BUN 농도는 신장이 혈중 독소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잘 제거하는지를 말해줍니다. BUN은 정상 단백질 분해에 의해 혈중으로배출된 노폐물 양을 나타냅니다.
크레아티닌은 근육에서 생성하여 혈액으로 배출되는 노폐물입니다. 크레아티닌 농도 또한 신장이 혈중 독소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잘제거하는지 나타냅니다.
크레아티닌 청소율은 소변 내에 있는 크레아티닌 양을 측정한 값입니다. 즉 신장이 크레아티닌을 체외로 얼마나 잘 배출하는지를 가장정확하게 나타내는 척도이며, 24시간 수집된 소변과 혈액검사 결과를 이용해 계산합니다.
알부민은 혈중 단백질의 일종으로 환자의 영양상태를 말해줍니다. 만성 신질환의 합병증으로 식욕부진 또는 특정식품에 대한 거부감혹은 소화장애가이 나타나 영양불량이 생길 수 있으므로 혈청 알부민 농도를 알아야 하며, 필요시 병원영양사나 의료진의 도움을받아야 합니다.
혈중 칼슘 농도는 뼈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데,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중요한 무기질입니다.
신장 기능 중에 뼈의칼슘량을 유지하는 것을 돕는 기능이 있는데, 신부전이 있을 경우 이러한 기능에 문제가 생겨 칼슘이 뼈에서 빠져나가 뼈가 약해지게됩니다. 또한 신장은 비타민 D가 혈중 칼슘 농도를 조절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신부전시에는 이러한 기능부전으로 인해 혈중칼슘 농도가 저하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혈중 포도당 농도는 가장 중요한 당뇨병 검사입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신장 손상 진행이 혈당 조절을 잘함으로써 유의하게늦추어진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헤모글로빈 농도는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을 말합니다. 초기 신부전 환자는 혈중에 헤모글로빈이 충분하지 못하여 빈혈이 쉽게 나타납니다. 모든 신체의 각 부분은 적절한 기능을 위해산소를 필요로 하는데, 이때 헤모글로빈은
산소를 전신으로 산소를 전신으로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빈혈이 동반된신질환자에서 조혈호르몬 (에리스로포이에틴)주사를 사용하면 혈중 헤모글로빈 농도가 올라가고 빈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빈혈이 동반된신질환자에서 조혈호르몬(에리스로포이에틴) 주사를 사용하면 혈중 헤모글로빈 농도가 올라가고 빈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혈중헤모글로빈 농도는 을 주사함으로써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정상 혈중 헤모글로빈 농도는 11.7-18 g/dL입니다.
헤마토크리트는 혈액속의 적혈구 백분율을 의미합니다.
인 농도는 칼슘과 더불어 뼈의 건강상태를 나타냅니다. 혈중 인 농도가 높으면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고, 또한 뼈의 강도 혹은골밀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인이 많은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인농도를 낮추기 위하여 탄산칼슘과 같은 인 결합제를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소량의 소변을 분석하여 소변내의 혈액, 단백질 유무 및 감염 등 비정상 소견 여부를 검사합니다.
일부 소변검사시 일정시간(대개 24시간) 동안 생성되는 모든 소변을 모아야 합니다. 이 검사로 신장이 하루에 생성하는 소변량을알 수 있습니다. 신장 기능 정도를 말해주는 크레아티닌 청소율은 24시간 수집된 소변과 혈액검사
결과를 통해 계산합니다.
 
:: 한대석 내과 ::